목차
진짜 1인 기업가들의 정보
1인 기업 시작을 원하는데 아는 것이 하나도 없어 고민이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1인 기업 시작 전 알아두면 좋을 내용 5가지를 정리했습니다.
진짜 1인 기업가들, 크리에이터들을 만나고 교육을 한 다음 적는 정보이니 끝까지 보신다면 분명히 도움이 되실 거예요.
1인 기업 시작 전 알아두면 좋을 내용 5가지
1. 1인 기업은 언제 시작하는 게 좋을까?
1인 기업은 언제 시작하는 게 가장 좋을까요?
점점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계시기 때문에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네요.
실제 중소벤처기업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기준 1인 창조기업은 약 45만 8천 개이며 3년 연속 증가 추세라고 합니다.
1인 기업도 엄연히 하나의 회사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오히려 상품 생산부터 유통, 마케팅, 브랜딩, 고객 CS까지 모두 내가 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힘과 에너지가 들어요.
그러니 진짜 나에게 필요하다고 느낄 때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만약 이 부분에 관해 더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 내 이 글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 1인 온라인 창업 성공을 위한 5단계 준비 방법)
2. 1인 기업이 프리랜서와 다른 점은?
1인 기업과 프리랜서 모두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지 않고 혼자 일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비슷하죠.
심지어 어떤 분들은 두 가지를 동의어처럼 사용하시기도 하는데, 그렇게 보기는 어렵습니다.
책 ‘1인 기업을 한다는 것’의 저자 이치엔 가쓰히코는 프리랜서는 일종의 ‘플레이어’인데 반해 1인 기업은 ‘프로듀서’라고 말해요.
프리랜서는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서 클라이언트(고객)의 의뢰를 받는 반면, 1인 기업은 자신의 능력을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나중에는 이를 시스템으로 만드는 작업을 한다는 것이죠.
물론 프리랜서로 일을 하다가 1인 기업으로 전환하는 경우 역시 존재합니다.
3. 앞으로 전망은 어떨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19년도 기준 3년 동안 1인 창조기업의 숫자는 점점 늘어났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1인 기업이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요즘 사람들이 원하는 것과 굉장히 잘 맞닿아 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이런 것들이요.
- 나와 잘 맞지 않는 사람과 억지로 맞출 필요가 없다.(상사, 동료 등)
- 내가 일하는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 일하는 공간을 정할 수 있다.(온라인 사업)
- 정년이 따로 없다.
- 내가 하기에 따라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꼭 지금 하던 일을 그만두고 창업을 해야 하는 게 아니라 부업이나 투잡, 쓰리잡 같은 형태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이죠.
앞으로 1인 기업 시작을 하는 사람이 늘어난다는 건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진다는 뜻도 될 겁니다.
이럴 때 나만의 전략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아예 다른 경험을 할 수 밖에 없을 거예요.
1인 기업 시작하며 나만의 전략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 지 궁금한 분은 쭉 이어서 글을 읽어봐주세요.
4. 1인 기업 시작하고 싶으면 가장 먼저 할 일은 무엇일까?
당장 지금부터 온라인에 간단한 기록(=콘텐츠)를 남겨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같은 곳에요.
정말 많은 분들이 사업체를 만들고 나서, (오프라인 매장이라면) 매장을 오픈할 때쯤 돼서 SNS를 시작하려고 하시더라구요.
뭔가 눈에 보이는 상품이나 공간이 있어야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실제 자신만의 성과를 올리고 있는 1인 기업가분들을 살펴보면 상품이 없을 때에도 콘텐츠를 만드신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순간랩 역시 당장 팔 것이 없더라도 간단한 콘텐츠부터 남겨보시라고 가이드를 드리고요.)
이분들은 왜 당장 돈이 되지 않는데도 SNS를 하고, 콘텐츠를 만든 걸까요? 아마 다음의 이유 때문일 겁니다.
-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서
물론 나만 볼 수 있는 메모장도 있지만, 다른 사람도 볼 수 있는 곳에 올리면 아무래도 좀 더 정리를 하게 되죠.
글을 쓰는 것만큼 생각을 정리하기 좋은 방법은 드물 겁니다. - 신뢰를 형성하기 위해서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나 자신이 만든 상품을 홍보하는 사람 vs 자신의 생각을 기록해나가다가 이를 바탕으로 상품을 만든 사람
이 글을 보고 계신 당신은 어떤 사람에게서 상품을 사고 싶으신가요?
아마 후자일 겁니다.
우리는 언뜻 상품을 사는 것 같지만 사실은 신뢰를 사는 것이나 마찬가지거든요. - 나와 내 사업을 더 잘 알릴 방법을 찾기 위해서
인스타그램에 피드를 한 번도 안 올리다가 상품을 만든 다음 갑자기 올리려고 하면 잘 될까요?
굉장히 어려울 겁니다.
처음에 간단한 기록부터 시작하면 온라인에 글을 쓰는 게 익숙해지고, 점점 더 나를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들을 적용해나가기 쉬울 거예요.
5. 1인 기업 창업 아이템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
1인 기업 시작을 하려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이 아닐까 해요.
아이디어는 책이나 강의에서 얻을 수도 있고 사람을 만나서 얻을 수도 있죠.
당장 검색창에 ‘창업 아이템’이라고만 검색해도 수십, 수백 개의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옵니다.
선뜻 아이템을 고르기 어려운 것은 리스크 때문일 겁니다.
시작했다가 제대로 된 성과가 안 나면 돈, 시간, 에너지를 다 잃을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4번에서 콘텐츠를 강조드렸어요.
아이템을 중심으로 1인 기업을 시작하려고 하면 막막하기도 하고, 리스크 때문에 선뜻 움직일 수가 없습니다.
반대로 온라인에 콘텐츠를 먼저 올리기 시작하면 리스크가 거의 0에 수렴하죠.
이 기록들이 쌓여 나를 브랜딩해주고, 마케팅에 도움까지 된다면 그 가능성은 무한대에 가깝고요.
그럼에도 나에게 맞는 창업 아이템을 생각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질문들에 대해 한 번 생각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전업으로 하고 싶은가, 부업으로 하고 싶은가?
- 온라인으로 시작하고 싶은가, 오프라인으로 시작하고 싶은가?
- 제품을 팔 것인가, 서비스를 팔 것인가?
- 내 개인적인 능력이 있어야 하는가(네일샵, 카페 등), 없어도 되는가?(밀키트 판매, 무인 문방구 등)
-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 것이 즐거운가, 아니면 거의 만나지 않는 것이 즐거운가?
생각해볼 포인트
1인 기업 시작 전 알아두면 좋을 내용 5가지를 정리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1인 기업은 장점이 많은 만큼 단점도 많아요.
‘좋다더라’, ‘요즘 많이 한다더라’라는 말에 휩쓸리시기보다 정말 나에게 필요한 일인지 숙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는 이 글에서도 조금 더 자세히 읽어보실 수 있어요.
(→ 1인 온라인 창업 성공을 위한 5단계 준비 방법)
1인 기업 시작 전 온라인에 콘텐츠를 남겨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배너를 눌러 도움이 되는 메일 코스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