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비즈니스

콘텐츠 비즈니스 시작할 때 쉽게 빠지는 의외의 함정 3가지

목차

콘텐츠 비즈니스가 처음이라면?

콘텐츠 비즈니스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콘텐츠에 대한 감을 잡기 쉽지 않습니다.

지난 몇 년 간 콘텐츠 교육을 해오며 초반에 이런저런 시행착오를 겪으시는 걸 보게 되었는데요, 오늘 말씀드리는 3가지 실수만 기억하셔도 초반에 좀 더 탄탄하게 기초를 쌓고 빠르게 성장을 하는 데 힌트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꼭 콘텐츠 초보가 아니시라도 현재 콘텐츠 제작을 하며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아래 콘텐츠 비즈니스 시작할 때 빠지기 쉬운 3가지 함정 중 하나에 빠져 계신 건 아닌 지 체크해보세요.

콘텐츠 비즈니스 시작할 때 쉽게 빠지는 3가지 함정

콘텐츠 비즈니스 컨셉

함정1 : 콘텐츠 컨셉에 너무 신경을 쓴다.

“나만의 콘셉트가 중요한 거 아닌가요?”

초반에 컨셉에 신경을 너무 많이 썼을 때 생기는 문제는 ‘컨셉에 잡아먹힌다’는 것입니다.

분명 다른 사람과 명확히 구별되는 나만의 컨셉이 있다면 사람들 눈에 띄기도 쉽고, 그만큼 성과가 빨리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여기에 신경을 너무 많이 쓰면 되려 잡아먹히게 되고, 이는 2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나는 ‘적절한 콘셉트를 찾지 못해서 시작을 못한다’는 함정에 빠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콘셉트를 유지하는 게 버거워서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지 못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고 이를 통해 성과를 얻기 위해 콘셉트를 찾는 것인데 되려 그것이 내 발목을 잡게 되는 격입니다.

따라서 초반에는 오히려 콘셉트 구성에 많은 에너지를 쏟는 것보다는 ‘어떻게 하면 나의 이야기를 잘 전달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춰서 콘텐츠를 만들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렇게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다가 좋은 콘셉트가 떠오르면 그때 가서 얹어도 늦지 않아요.

콘텐츠 비즈니스 퀄리티

함정2 : 퀄리티에 너무 많은 신경을 쓴다.

퀄리티에 너무 신경을 써서 생기는 문제는 ‘부담감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퀄리티 높은 콘텐츠는 사람들의 시선을 끕니다. 좀 더 쉽게 팔로우(구독) 버튼을 누르게 만들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퀄리티 높은 콘텐츠에 대한 열망을 갖고 있으시고요.

하지만 퀄리티에 신경을 쓰게 되면 아주 높은 확률로 ‘부담감’이 같이 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 부담감은 결국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영향을 미치게 되죠.

어떤 플랫폼이건 간에 사람들이 이 채널의 존재를 인지하고 팔로우하기 위해선 정기적인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내가 콘텐츠만 올리고 끝내는 게 아니라 수익화를 하고 싶다면 더더욱 정기적 업로드를 통해 신뢰를 형성해야 하고요.

따라서 초반에는 퀄리티보다 지속성에 초점을 두고 콘텐츠를 올리시되, 콘텐츠를 올리는 게 익숙해진 다음에는 퀄리티를 올려갈 필요가 있습니다.

함정3 : 상위 노출 방법에만 초점을 맞춘다.

상위 노출에 초점을 맞췄을 때 생기는 문제는 ‘압박감’입니다. 상위 노출에 신경을 쓸 필요 없다는 말씀을 드리는 게 아닙니다.

초반부터 ‘어떻게 하면 노출이 될까’에만 신경을 쓰면 콘텐츠를 만들기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상위 노출 방법을 배우는 수업을 들어보면 ‘이렇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안 된다’처럼 지켜야 할 규칙 같은 걸 알려주시는데요, 이런 기법들을 적용하면 실제로 상위 노출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순간랩 역시 이런 기술적인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요.

하지만 콘텐츠 만드는 것조차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렇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안 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면 실행을 하는 게 점점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잘 하고 있는 것인지조차 확신이 없는 상황에서 ‘이렇게 하면 안 된다’와 같은 규칙이 내 행동을 제한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초반에는 자유롭게 콘텐츠를 올려보시되, 시간이 지나며 필요성을 느꼈을 때 기술을 배워서 적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는 부분

반복적으로 이야기 드린 부분 혹시 캐치 하셨나요? 결국 내가 즐겁고, 가볍게 할 수 있어야 오래 지속할 수 있다는 겁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퀄리티나 콘셉트, 상위 노출이 중요하지 않다는 게 아닙니다.

즐겁고 가볍게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단단한 토대가 되고, 높은 퀄리티, 나만의 콘셉트, 상위 노출과 같은 기술은 그 위에 올라가는 건물이라는 뜻입니다.

아무리 화려한 건물을 세워도 토대가 무너지면 아무런 의미가 없듯이, 억지로 애써서 콘텐츠를 만들면 퀄리티 높고, 콘셉트 멋지고, 상위 노출이 되어도 오래 가기 어려우니까요.

지금 즐겁고, 가볍게 시작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콘텐츠로 돈 벌기 전 마음가짐을 점검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배너를 통해 무료로 코스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